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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게, 코드
타입스크립트에서 이벤트 객체 타입 지정하기 본문
타입스크립트로 리액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가장 난감한 것 중 하나가 바로 DOM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문자열이나 정수, 객체 정도는 원시 타입이나 인터페이스로 해결할 수 있지만 DOM은 <HTMLInputElement>
같은 특이한 타입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const onChangeEmail = e => {
setEmail(e.target.value);
};
<input onChange = {onChangeEmail} type = "email"/>
위 코드의 이벤트 콜백 인자 e의 타입은 과연 무엇일까요?
아마 e가 정확히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없으니 any
타입을 사용하시는 분도 많을 텐데요, 정확한 답은React.ChangeEvent<HTMLInputElement>
입니다.
이걸 도대체 어떻게 알까 싶지만, 사실 여기에는 규칙이 하나 있습니다.
이벤트에도 마우스 클릭, 키보드 키 누르기 등등 여러 종류가 있음은 아실텐데요, 이 중에서 사용할 이벤트와 일치하는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onChange
이벤트를 활용하려 하니, 이벤트 타입 목록 중에서 ChangeEvent
를 선택합니다.
const onChangeEmail = (e: React.ChangeEvent) => {
setEmail(e.target.value);
};
<input onChange = {onChangeEmail} type = "email"/>
다음으로는 제네릭을 통해 이벤트를 활용하는 HTML 노드의 타입을 지정해줍니다.
input 태그에서 onChange
이벤트를 사용하려 하니, HTMLInputElement
라는 타입을 찾아 제네릭으로 전달합니다.
const onChangeEmail = (e: React.ChangeEvent<HTMLInputElement>) => {
setEmail(e.target.value);
};
<input onChange = {onChangeEmail} type = "email"/>
만약 input 태그가 아니라 textArea 태그에서 사용하려 한다면 제네릭 인자를 HTMLTextAreaElement
로 바꿔주면 되며, onChange
이벤트가 아니라 마우스 클릭 이벤트라면 이벤트 타입을 React.MouseEvent<클릭할 요소 타입>
이런 식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요약
- 이벤트 인자 타입을 지정하려면 먼저 이벤트의 타입을 찾으셔야 합니다.
- 이벤트의 타입을 찾았다면,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요소를 제네릭 인자로 전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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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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