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즐겁게, 코드

MacOS에서 포트 프로세스 종료하기 본문

💻 백엔드

MacOS에서 포트 프로세스 종료하기

Chamming2 2021. 1. 3. 03:22

이상한 일이지만 맥에서 Nodemon을 사용할 때는 포트가 이미 점유중이라는 에러가 출력될 때가 있다.

서버를 처음 켬에도 already in use 에러가 출력된다.

아무튼 이것 때문에 화가 많이 나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봤다.

(Nodemon에서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이 굉장히 많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맥과는 관련이 없고 그냥 Case By Case 같다. --; )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종료하기 위해 먼저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lsof -i :(포트번호)

나의 경우에는 5000번 포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으니 lsof -i : 5000 을 입력해준다.

그럼 이제 5000번 포트에서 구동중인 프로세스 목록이 출력된다.

이제 프로세스를 종료하기 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kill -9 (PID 번호)

내 경우에는 513, 40123번 프로세스를 종료해야 하니 kill -9 513, kill -9 40123 를 입력해 프로세스를 종료하면 된다.

 

+ Nodemon 사용자를 위한 팁

- 만약 프로세스를 종료했음에도 계속 포트 충돌 에러가 발생한다면 (서버 생성부 코드).js 를 수정하고 다시 저장해보자.

(에러가 나는 상황은 모두 packages.json 이나 클라이언트 코드를 붙잡고 있을 때였다.)

 

아마 서버 코드의 변경사항을 감지하지 못함 -> 기존 프로세스를 종료하지 않음 -> 새로운 프로세스와의 충돌이 원인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
Comments
소소한 팁 : 광고를 눌러주시면, 제가 뮤지컬을 마음껏 보러다닐 수 있어요!
와!! 바로 눌러야겠네요! 😆